세상 모든 전달

온가족이 즐길수 있는 설날 구정 전통놀이 TOP3

전짱구 2023. 1. 24. 16:43
반응형

안녕하세요 전짱구입니다. 곧 설날 구정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온 가족이 모였을 때 다 같이 설날에만 즐길 수 있는 설날 전통놀이 3가지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그럼 한번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윷놀이 

첫 번째 놀이로는 누구나 다 아는 대표적인 놀이 윷놀이입니다. 사각형 윷놀이판에 윷가락을 던져 나온 수만큼 말을 움직여 가지고 있는 말이 한 바퀴다 돌게 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또 팀을 만들어서 놀이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온 가족이 팀을 구성해서 한다면 더욱 재밌는 게임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간단하게 룰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윷가락이-가지런히-놓여져있는-모습
윷놀이

 

먼저 윷놀이를 시작하기 전에 도, 개, 걸, 윷, 모부터 알고 있어야 게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4개의 윷가락이 뒤집어진 개수로 도, 개, 걸, 윷, 모를 알 수가 있습니다. 1개가 뒤집어졌을 때는 도, 2개가 뒤집어졌을 때는 개, 3개는 걸, 4개가 다 뒤집혔을 때는 윷, 반대로 4개가 다 뒤집어졌다면 모입니다. 이렇게 도, 개, 걸, 윷, 모 순으로 1칸씩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순서대로 윷가락을 던져 나온 결과대로 말을 움직여서 진행하면 되는데 이때 말이 겹치면 잡힌다 해서 잡힌 말은 다시 처음으로 되돌아가게 됩니다. 이렇게 전략적으로도 즐길 수 있어서 더욱 재밌는 놀이라 온 가족이 모이는 설날에 하기 좋은 놀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기차기 

두 번째 놀이로는 제기차기입니다. 제기차기 역시 누구나 다 아는 놀이이고 또 학교에서도 많이 체육시간에 진행하는 놀이 중에 하나입니다. 제기차기는 제기를 발로 차서 떨어 뜨리지 않고 많이 차는 것으로 승부를 보는 놀이입니다. 과거에는 엽전에 한지나 비단을 싼 후에 끝을 갈래갈래 찢어서 만든 제기나 기다란 풀을 묶어서 사용했지만 현대에 들어서는 엽전 모양의 구멍 뚫린 쇠붙이를 이용하고 한지나 비단 대신에 비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기를-차는-중년-아저씨
제기차기

 

또 제기를 차는 방법은 차는 방식에 따라 다양하게 있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한 발은 땅을 딛고 다른 발은 땅에 댔다 뗐다 하면서 발 안쪽 모서리로 차는 방법인 가장 기본적인 땅강아지(개칙구 차기) 방법부터, 오른발 왼발 번갈아가면서 차며 양발안쪽으로 차거나 한 발은 안쪽, 한 발은 바깥쪽으로 차는 방법인 양발차기 등등 많은 제기를 차는 방법들이 있다고 합니다.

제기차기 또한 다 같이 모여서 쉽게 할 수 있는 설날에 하기 좋은 놀이라고 생각합니다. 

 

투호 던지기 

마지막 놀이로는 투호 던지기입니다. 투호 던지기는 과거에 궁중이나 양반집에서 손님을 접대하거나 즐거움을 얻기 위해서 즐겼던 놀이라고 합니다. 입구가 좁은 병에다가 화살을 하나씩 넣어서 누가 많이 넣었는지 겨루는 놀이로 집중력을 기를 수도 있습니다. 

 

투호통과-화살들이-널브러져-있는-모습
투호던지기

 

투호 던지기에도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먼저 다리를 어깨너비 정도로 벌리고 서서 앞쪽으로 몸을 살짝 움직입니다. 그리고 양쪽 어깨의 균형을 유지하고, 한쪽으로 기울어지지 않게 한 다음에, 어깨와 팔의 긴장을 풀고 정신을 집중하여 신중하게 던지면 더욱 잘 들어간다고 합니다. 또 투호를 잡을 때에도 화살의 앞부분이나 뒷부분을 잡거나 화살의 가운데 부분을 잡거나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투호 던지기 역시 설날에 온 가족 다 같이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설날 다른 정보들이 궁금하시다면 밑 링크를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설날 구정에 먹는 음식 추천 TOP3

벌써 2023년 새해가 다가왔다. 새해가 다가오면 이제 대명절 설날도 다가왔다는 뜻인데, 그리하여 설날 구정에 먹는 대표적인 음식 3개를 소개해볼까 한다. 떡국 누구든지 다 알고 있는 대표음식

tnaks123123.tistory.com

 

 

설날 신정 구정 선물 추천 TOP4

어느덧 2023년 계묘년 새해가 다가오면서 곧이어 민족 대명절 설날도 금방 다가올 것이다. 유일하게 온 가족이 다 모이는 대명절 설날에 지금까지 키워주신 부모님을 위해 어떤 선물을 드릴지 고

tnaks123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