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모든 전달

2023년 산업기사 응시자격 및 시험일정

전짱구 2023. 1. 16. 08:30
반응형

2023년도에 접어들면서 많은 사람들이 일 년에 시험이 4회밖에 없는 산업기사의 1회 차 시험을 기다리고 있을 겁니다. 이번 산업기사 1회 차 시험이 완전 처음이신 분들도 있고 여러 번 시험을 치르신 분들도 있을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산업기사 시험이 처음이신 분들을 위해 산업기사 응시자격 및 2023년 산업기사 시험 일정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그럼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업기사 응시자격 

먼저 산업기사 응시자격을 사진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업기사-응시자격이-나와있는-표지
산업기사 응시자격

 

산업기사 응시자격은 총 8가지가 있습니다. 한번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는 가장기본적인 기능사 등급 이상의 자격증을 취득한 뒤에 취득한 기능사와 동종업계에서 1년 이상 근무를 하면 자격이 주어집니다. 

두 번째는 첫 번째와 비슷한 맥락입니다. 세 번째는 자기가 응시하려는 종목 관련학과에서 2년제 또는 3년제 전문대학을 졸업하거나 졸업예정자에게도 주어집니다.

 

즉 기계과를 졸업하셨다면 기계분야의 산업기사를 취득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네 번째도 세 번째와 같은 맥락입니다. 다섯 번째는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의 산업기사 수준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또는 이수예정자입니다.  

여섯 번째는 꼭 관련학과를 나오지 않아도 동일 유사 업무를 2년 이상 근무하면 자격이 주어집니다. 

 

일곱 번째는 고용노동부령으로 정하는 기능경기 대회에서 입상하신 분들도 해당된다고 합니다. 마지막 여덟 번째는 해외에서 동일한 종목에 해당하는 자격을 취득한 사람까지 이렇게 8가지의 자격조건이 있다고 합니다. 

 

결국 관련대학을 졸업하셨다면 바로 자격이 주어지지만 비전공자인 경우에는 대회입상이나 관련분야에서 근무를 해야 자격이 주어진다고 합니다. 

 

산업기사 시험일정 

산업기사 시험일정도 사진을 통해서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산업기사-시험일정
시험일정

 

산업기사 시험은 앞서 말했듯이 1년에 총 4번 치러지고 있습니다. 2023년 이번 연도에는 1회 차만 두 번 나뉘어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신청은 이미 끝났고 두 번째 신청은 1월 16일부터 19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4회 차는 응시가능한 종목이 정해져 있으니 자신이 원하는 과목이 4회 차에도 볼 수 있는지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산업기사 응시자격 및 시험일정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봐주신 분들 감사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