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모든 전달

2023년 달라진 제도 체크무늬 교복 금지

전짱구 2023. 1. 7. 16:50
반응형

2023년 계묘년에 들어서면서 많은 제도들이 변경되고 생겨났다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2023년도부터 새로 입학하는 학생들의 체크무늬 교복이 사라질 전망이라고 합니다. 그럼 왜 체크무늬 교복이 금지되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버버리의 상표권 침해 주장

전국의 수많은 학교들에 교복에 사용되어 왔던 체크무늬가 갑자기 사라진다고 하니 당황스러울 수밖에 없었을 것입니다. 갑자기 체크무늬가 사라진 이유는 명품 브랜드 버버리와 관련이 있다 합니다. '버버리' 측에서 대한민국의 체크무늬 교복에 상표권 침해라고 주장하면서부터 혼란이 왔다고 하는데, 이 명품 브랜드 '버버리'의 상징이라도 할 수 있는 체크무늬는 상표로 등록돼있어 상표 보호를 위한 문제 제기와 소송 등 조치가 가능해서 이런 침해 주장을 하게 된 것이라고 합니다.

체크무늬-교복을-입은-여학생들
체크무늬 교복


'버버리' 측에서 문제 제기를 한 곳은 무려 전국에 200곳이나 되며, 특히 문제가 된 디자인은 교복 치마뿐만 아니라 옷깃이나 소매등 일부에 체크무늬까지 모두 포함되었다고 합니다.

결국 이런 상황 때문에 경북교육청 측에서 버버리 체크무늬와 유사한 디자인이 사용된 중고등학교 4곳의 교복 디자인 변경을 지시했다고 합니다.
결국 협의하에 기존 디자인을 유지하는 대신 2023년도부터 체크무늬 디자인을 변경하는 것으로 합의가 됐다고 합니다.

이렇게 2023년도에 달라지는 제도 중에 하나인 체크무늬 교복 디자인 변경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들의 추억이 담긴 체크무늬 교복이 침해로 인해 사라지는 점은 정말 아쉽다고 생각이 듭니다. 더 좋은 디자인으로 이런 아쉬운 점을 충족시켰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반응형